내일채움공제 2023 신청안내(만기퇴사 깔끔하게 하는법)

내일채움공제 2023년 최신 정보를 찾고 있나요?

아래쪽에서 23년에 새로 바뀌는 내용과 내일채움공제 2년형 수령 경험자가 알려주는 만기 퇴사 깔끔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목차


위 버튼을 누르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내일채움공제 2023년 신청 안내(바로가기)

청년내일채움공제는 만 15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의 취업하지 않았던 청년들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으로의 취직을 촉진 시키고, 청년 근로자들의 장기 근속을 유도하기 위해서 2016년 7월부터 시행 중인 정부 정책 입니다.

중소기업의 대상은 5인 이상이 근로하고 있는 기업이면 되고, 내일채움공제를 하게 되면 2년간 청년은 매월 12만 5천원씩 총 300만원, 정부는 2년간 600만원, 기업은 2년간 300만원을 공동으로 적립하여 만기 시에는 1,200만원의 목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2023근로자적립금
청년내일채움공제2023정부지원금
기업규모기업 부담금(매월)기업 지원금(6개월 단위)총 합계
30인 미만0원750,000원300만 원
30인 ~ 49인 미만25,000원600,000원300만 원
50인 ~ 199인 미만62,500원375,000원300만 원
200인 이상125,000원0원300만 원

이는 청년들의 자산 형성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제도인데요. 기업에 부담이 될까봐 신청을 못하시는 청년들은 이점을 알고 가시기 바랍니다.

기업에서 적립해주는 금액도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것이므로 부담 없이 기업에 내일채움공제 가입을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세제 혜택도 큰 편이므로 기업 입장에서도 안해 줄 이유가 없습니다.

다만 기업의 규모에 따라서 위 표의 내용처럼 정부에서 지원 받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200인 이상의 큰 규모의 중소기업은 정부에서 청년들에게 입금 시켜주는 기업 기여금 지원은 0원 입니다.

그냥 세제 혜택만 보고 해주는것이지요.

하지만 200인 이상의 중소기업중에 대표가 짠돌이인 경우에는 청년공제 가입이나 수령의 이유로 기업에서 돈이 나간다는 명목으로 근로 계약과 다르게 임금을 삭감하거나 부당한 요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중소기업벤처공단 1350에 전화해서 진정을 넣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노동청에 신고 할 수도 있으니 부당한 대우라고 생각되시면 꼭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반면에 30인 미만의 소규모 중소기업은 정부에서 100% 금액 모두가 지원 됩니다. 따라서 안해 줄 이유가 없는 것 이지요.

아래쪽에 내일채움공제 신청 홈페이지를 걸어 두겠습니다. 6개월 미만의 신규 입사자 용과 6개월 이상의 재직 근로자 용이 따로 있습니다.

▶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바로가기


내일채움공제 신청 바로가기

1. 내일채움공제 2023, 6개월 미만 신규 입사자용(2년형)

2. 내일채움공제 2023, 6개월 이상 재직 근로자용(5년형)

6개월 이상의 재직 근로자의 경우에는 가입 기간이 5년형 밖에 없으므로 이점 알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5년형은 청년, 기업, 정부 모두 더해서 적립 금액이 3,000만원 입니다.

회사가 비전이 있다면 신청하는게 무조건 유리합니다.


내일채움공제 자동이체 지정일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한 근로자의 경우 자동이체 일자 지정은 매월 5일, 15일, 25일 중에서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25일로 지정 하다가 만기전에는 조금 더 빨리 받기 위해서 5일로 바꿨습니다. 25일로 해놓은 이유는 중소기업 월급은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너무 적습니다.

갑자기 돈이 필요하면 내 월급 200만 원을 다 써버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남한테 돈을 꿔서라도 내일채움공제에 적립하려면 시간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5일로 해두면 시간이 촉박 하잖아요? 그래서 저는 25일로 해뒀습니다. 어떠한 경우에서라도 12만 5천원은 매월 입금하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내일채움공제 가입 기간 중 금지사항 필독★

내일채움공제 가입 기간중에는 투잡이나 알바 하는 행위는 절대 금지해야합니다. 본인의 이름으로 3.3% 세금 내역이 잡히게 되면 해지 사유에 해당되어 해지됩니다.

또한 사업자등록증도 내시면 안됩니다. 몇년전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유행했을때, 저도 사업자를 내서 투잡으로 위탁판매를 하고자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 혹시나 싶어서 중소기업벤처공단 실무자한테 물어봤습니다. 현재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형 가입자인데, 사업자등록증 내도 되나요? 했는데, 내시면 해지 된다고 명확하게 들었습니다.

따라서 내일채움공제 가입자분들은 1. 알바 2. 사업자등록 이 두가지 행위는 절대 하시면 안된다는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정 시간이 많이 남는다면 다른 가족 명의의 통장으로 알바를 하시거나 자기개발을 위한 공부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청년내일채움공제 끝나고 퇴사한 뒤에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해서 부동산에서 근무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아래 글도 읽으시면 도움되실겁니다.

소속 공인중개사 연봉 1억 달성 후기


2. 내일채움공제 만기퇴사 깔끔하게 하는 법

내일채움공제 가입자분들은 2년만 딱 다니고 종자돈 마련해서 사업이나 자영업을 꿈꾸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저 역시도 그랬었고요.

따라서 2년만 하고 바로 퇴사하면 회사에서 진상짓 부려서 퇴직금을 늦게주는것은 아닐까? 이런 걱정을 할 수 도 있고, 기업기여금 입금을 지연시켜서 고생하는게 아닐까? 이런 걱정도 할 수 있을것 입니다.

근데, 30인 미만의 중소기업이라면 어차피 기업입장에서도 손해보는 장사는 아니라서 2년만 하고 나가도 서로 윈윈 한거라 좋을테지만 200인 이상의 기업에서 근무하는 내일채움공제 가입 청년들은 고민이 될 수 있을것 입니다.

저는 이렇게 했습니다.

  1. 만기 신청 버튼이 활성화 될 때까지 조용히 2년 간 회사에 다닌다.
  2. 만기 신청 버튼을 누르고 바로 사직서를 작성해서 퇴사한다.
  3. 일주일 이내에 청년내일채움공제금이 입금된다.

우리가 중소기업벤처공단에 청년내일채움공제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청년들이 2년간 12만 5천원을 모두 넣어야 하고, 정부 지원금이 모두 적립되어야 하며, 기업 기여금도 모두 적립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스케줄대로 되는게 하나도 없습니다. 특히, 정부 지원금과 기업 기여금은 몇개월씩 밀려서 적립되기 때문에 딱 2년 근무하고 퇴사 하는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2년 2개월 ~3개월 정도 근무한다고 생각하시고, 모든 적립금이 다 적립되면 내일채움공제 사이트에 만기신청 버튼이 활성화 되므로 그때까지는 회사에 퇴직 계획도 말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기업 기여금을 적립해주는것은 내가 재직하고 있는 기업에서 해주기 때문입니다.

정부에서 적립금을 지원해주지만 그 지원받은 적립금을 적립해주는것은 내가 재직하고 있는 기업에서 하는것이기 때문에 나의 퇴사 계획을 회사에 말해버리면 “얘는 2년만 하고 공제금만 받고 나가네?” 이렇게 기분이 나쁘게 생각하면서 기업 기여금을 늦게 적립해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기신청 버튼만 활성화되면 사직서 쓰고 나오든 말든 여러분 하고 싶은 하고 싶은대로 하시면 됩니다.

2년간은 참으시기 바랍니다. 퇴직금을 늦게주면 고용노동부에 신고해서 받을 수 있으니까 걱정하지 마시고요.

▶ 청년내일채움공제 더 알아보기

이상으로 내일채움공제 2023 신청안내(만기퇴사 깔끔하게 하는법)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추천 글

공인중개사 4개월 동차 합격수기

소속 공인중개사 연봉 1억 달성 후기

수도 얼었을 때, 가장 쉽게 녹이는 방법

관상동맥 심장 조영술 후기

누구나 월 500만 원 버는 직업, 글쓴이 재직중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