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골골절, 2달째 발뒤꿈치 통증 치료 후기(오산 동탄 삼성본병원)

종골골절, 발뒤꿈치 실금으로 고생하고 있나요?

아래쪽에서 종골골절 증상, 치료, 재활방법 등 오산 동탄 삼성본병원에서 진료 받았던 저의 치료 후기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목차


위 링크를 누르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1. 종골골절 증상

종골골절은 높은곳에서 떨어지는 낙상 사고나 미끄러져서 발을 뒤꿈치로 잘못 디뎠을때 등 발 뒤꿈치에 큰 충격을 받았을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스포츠를 하다가도 생길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외발턴 발차기를 하다가 뒤꿈치로 잘 못 떨어져서 큰 충격이 가해지면 생길 수 있습니다.

저는 스포츠를 하다가 발 뒤꿈치 뼈 실금이 생겼습니다. 발 뒤꿈치에 충격이 가해지고 나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종골골절이라고 보셔도 좋으니 빠르게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서 정형외과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발 뒤꿈치 뼈, 즉 종골골절이 발생하게 되면 발 뒤꿈치로 체중을 실을 수 없습니다.
  • 체중을 실을 수 없을 정도의 압통이 발생하고, 나도 모르게 깽깽이 걸음을 하게 됩니다.
  • 발 뒤꿈치 뼈 주위가 붓고, 멍이 듭니다.
  • 심하면 구획 증후군(근육의 괴사)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종골골절 치료, 재활 방법, 완치기간

위 종골골절의 증상으로 정형외과에 방문하게 되면 X-ray 촬영을 하게 되는데, 실금의 경우 붓기 때문에 첫날에는 X-ray상에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첫날에는 반깁스와 약을 처방 받고, 얼음 팩으로 물리 치료를 한 뒤에 2~3일 후 다시 오라고 합니다. 2~3일 뒤에 가서 X-ray를 다시 찍으니까 발 뒤꿈치 뼈에 실금이 의심된다고 CT 촬영을 요구 했습니다.

저는 그때, 의구심이 들어서 물어봤습니다.

환자(글쓴이) : CT를 찍어서 저게 실금인게 판정이 나면 치료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의사 : 그냥 반깁스 상태를 6주 정도 더 하고 다니는것이다. 수술 할 정도는 아니다.

여기서 실수였습니다. 그냥 통 깁스를 해야했던건데… 그 통증이 2달을 넘길 줄 누가 알았을까요? 처음부터 회사 근처의 조그만 정형외과에 갔었는데, 의사가 너무 안일했습니다.

저는 통증이 너무 길게 가서 오산 동탄 삼성본병원에 가서 다시 X-ray 촬영을 했습니다. 그러고는 의사가 어디가 불편하냐고 묻더군요. 저의 X-ray 사진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골골절-X-ray사진

처음에 의사분은 어디에 이상 있는지 모르셨지만 1차 병원에서 X-ray를 찍고 발 뒤꿈치 끝쪽이 불편하다고 했더니 그러고 보니 빨간색 부위가 실금의 흔적 같은게 있네요 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의사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제가 그 당시 의사였다면 환자 분 통깁스 했을겁니다.

저는 처음에 종골골절(발뒤꿈치 실금)이 발생했을때, 애초에 반깁스가 아닌 통깁스를 했었어야 했던겁니다.

종골골절-치료-오산동탄삼성본병원-Xray촬영실

사실 반깁스를 하다보니 일주일도 안돼서 그냥 쩔뚝 거리면서 걸어 다녔던 적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통증이 2달이나 갔던 겁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아픕니다. 그래서 내일 오산 동탄 삼성본병원에 다시 방문해서 충격파 치료를 받을 예정입니다.

열흘전에 충격파 치료를 받았었는데, 충격파 치료를 받을때는 엄청 아팠지만 받고 나서 걸을때 불편한게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나 나았다고 좋아했었는데, 그게 2~3일 못가더라고요. 약을 안먹으면 또 아프고 해서 내일 다시 충격파 받으러 갈 예정입니다.

종골골절-치료-오산동탄삼성본병원-충격파치료중

위 사진은 오산 동탄 삼성본병원에서 충격파 치료를 받고, 전기 치료중에 있는 사진입니다. 충격파 치료를 받을때는 너무 아파서 사진을 찍을 수 없을 정도 였습니다. 아팠지만 아프고 나서 다 나은것 같은 그 느낌이 좋아서 또 받으러 갈 예정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종골골절, 발뒤꿈치 실금이 발생하고 2달 뒤에 뼈가 다 붙은 상태에서 발뒤꿈치 통증이 남아있어서 통증 치료를 받는 과정이고, 일반적인 뒤꿈치 실금은 반깁스가 아닌 통깁스가 맞다고 보여집니다.

반깁스를 하게되면 환자 본인이 수시로 풀고 다니기 때문에 치료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통깁스를 해서 아예 발을 디딜수 없게 하는게 발뒤꿈치 실금 치료에는 가장 효과적일 것 입니다.

만약, 저 처럼 발뒤꿈치 실금 정도가 아닌 아예 분쇄된 심각한 종골골절이라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2-1. 종골골절 재활방법

종골골절이 있은 후 뼈가 다붙고나면 재활하는 방법은 별것 없습니다. 체중을 실으면서 걸으려고 노력하되, 운동을 병행하면서 물리 치료도 빠지지 않고 받는것 입니다.

운동방법은 아래 동영상 사이트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영상 바로가기(종골골절 재활 검색)

2-2. 종골골절 완치기간

종골골절은 저 같은 약한 실금은 2개월간 통증이 지속 될 수 있고, 제대로 치료안하고 초반에 저처럼 걸어 다니면 그 이상도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2개월 이상 가는 후자의 케이스 입니다.

22년 11월 25일에 다쳐서 지금 23년 1월 27일 2달이 넘어갈 때 까지 걸을때 통증을 느끼고 있습니다.

초반에 통깁스로 치료 제대로 받으셔서 후회 없는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의사를 처음에 잘 만나야 합니다. 동네 병원 말고, 뼈 전문 병원 제대로 찾아가세요.

심각한 종골골절로 인해서 수술을 했다면 재활 이후 초반 생활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통증이 몇년이나 갈 수 있으니 초반 치료에 집중 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할 것 입니다.


3. 종골골절 치료 후기, 오산 동탄 삼성본병원

종골골절-치료-오산동탄삼성본병원 층별안내도

저는 이곳에서 과거 발목 인대 수술을 받은 적 있습니다. 서비스도 나쁘지 않았고 해서 이번에 발뒤꿈치 통증으로 다시 찾게 됐습니다.

무엇보다 안내데스크 여직원들이 너무 미인이셔서 깜짝 놀랐고, 일하는 간호사분들도 미인 분들이 많습니다. 남자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병원 시설이 좋습니다. 동네 정형외과에 없는 CT나 MRI 같은 의료기기도 구비되어 있고, 수술실도 있으니 말 다했죠.

주차장은 엄청 넓으나 병원 입구 가까운쪽에는 자리가 없습니다. 주소지는 오산시 내삼미동이나 동탄이랑 더 가까운 삼성본병원 입니다.

오산 동탄 삼성본병원 홈페이지

이상으로 종골골절, 2달째 발뒤꿈치 통증 치료후기(오산 동탄 삼성본병원)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추천 글

관상동맥 심장 조영술 후기

소속 공인중개사 연봉 1억 달성 후기

공인중개사 동차 4개월 합격 후기

수도 얼었을 때, 쉽게 녹이는 방법

내일채움공제 신청안내, 만기퇴사 방법

Leave a Comment